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푸생주의자

다른 표기 언어 Poussiniste

요약 1671년 파리의 프랑스 왕립 회화·조각 아카데미에서 벌어진 색채 대 소묘의 논쟁에서 색채에 대한 소묘의 우월성을 지지한 사람들.
(영). Poussinist.

이 논쟁은 회화에서 소묘와 색채 중 어떤 것이 더 중요한 것인지에 대한 문제를 놓고 벌어졌다. 니콜라 푸생을 추종하는 푸생주의자들은 자연의 아름다운 부분들을 적절히 선택함으로써 구체적인 형태로 재구성할 수 있는 이상적인 물체들이 정신 속에 존재한다는 플라톤적인 개념을 지지했다.

푸생주의자들에게 색채는 일시적·비본질적이었으며 형태에 대한 부속적인 장식물에 지나지 않았다. 푸생주의자들은 고대 미술과 라파엘로, 카라치 및 푸생의 엄격한 미술을 찬양했는데, 티치아노와 코레조, 페테르 파울 루벤스를 이상적인 대가라고 여겨온 루베니스트들은 이들과 대립했다.

푸생은 프랑스인이었고, 그래서 '프랑스의 라파엘로'라고 언급되기도 했지만 루벤스는 스페인령 네덜란드의 간첩 혐의를 받고 프랑스에서 쫓겨난 플랑드르인이었기 때문에 푸생주의자들의 동기에는 강한 민족적 이해관계가 얽혀 있었다. 1672년 프랑스 왕립 회화·조각 아카데미의 원장인 샤를 르 브룅에 의해 색채와 소묘에 관한 논쟁이 일시적으로 멈추었는데, 그는 공식적으로 "소묘는 정신을 만족시키는 반면에 색채의 기능은 눈을 만족시키는 것"임을 주장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미술

미술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푸생주의자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