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페이돈

다른 표기 언어 Pheidon
요약 테이블
출생 미상
사망 미상
국적 아르고스

요약 BC 7세기초에 활동한 아르고스의 왕.

아르고스를 펠로폰네소스 반도의 주요한 강국으로 키웠다. 헤로도토스는 페이돈이 BC 600년경에 활동한 것으로 적고 있으나 그당시에는 아르고스가 아닌 코린트와 시키온이 상승세를 타고 있었다. 일부 후대 작가들은 페이돈이 BC 8세기에 활동한 것으로 쓰고 있으나 대부분의 근대 학자들은 BC 7세기초에 활동한 것으로 보고 있다.

페이돈은 아르고스를 창건해 펠로폰네소스 반도 북쪽에 있는 아르고스 반도 전역을 지배한 테메노스의 10번째 계승자라고 한다. 그는 이 지역('테메노스의 몫'으로 불림)을 통합하고 펠로폰네소스 반도를 가로질러 올림피아를 차지했다(BC 672/668경).

페이돈이 제도화한 도량형 기준은 그가 죽은 뒤에도 오랫동안 펠로폰네소스 반도에서는 그대로 쓰였으며 아테네도 솔론의 개혁(BC 6세기)이 있기 전까지 이것을 사용했다. BC 4세기에 활동한 그리스의 역사가 에포로스의 말에 따르면 처음으로 은화를 주조한 사람이 페이돈이라고 하는데, 그리스 본토에서 동전이 쓰이기 시작한 것이 대체로 BC 7세기 말엽부터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점으로 미루어볼 때 이것은 틀린 말이다. 전반적으로 페이돈은 귀족들이 권력을 쥐고 있던 그 시대에 으레 생각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적으로 자신의 왕권을 행사했다.

페이돈이 이룩한 아르고스의 부흥은 스파르타와 엘리스의 동맹에 오래 대항하지 못한 채 사그러졌고 북동부의 여러 도시들은 곧 제각기 참주를 내세워 독립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왕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페이돈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