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팔목터널증후군

다른 표기 언어 carpal tunnel syndrome 동의어 손목터널증후군, 수근관 증후군, 수근굴 증후군

요약 팔목터널은 손목 앞쪽의 피부조직 밑에 손목을 이루는 뼈와 인대들에 의해 형성된 작은 통로로, 이곳으로 9개의 힘줄과 하나의 신경이 지나간다. 팔목터널증후근은 이 통로가 좁아지거나 여기를 지나가는 정중신경이 손상되어 손바닥과 손가락에 이상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증상은 손목 통증과 함께, 손의 힘이 약해지고 손목을 잘 못쓰는 것과 같은 운동마비 증세가 발생하기도 한다. 원인으로는 반복적으로 손이나 팔을 많이 사용하는 업무환경을 들 수 있다. 가사노동에 시달리는 주부들이나 컴퓨터 키보드를 두드리며 일하는 직장인, 컴퓨터 게임을 오래 하거나 휴대폰 문자를 많이 보내는 청소년에게도 생길 수 있다. 40~60세 사이에서 흔히 발생하고, 남녀 모두에게 생기지만 특히 중년 이후의 여성에게 많다.

팔목터널증후군

ⓒ pedalist/Shutterstock.com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팔목터널(carpal tunnel)은 손목 앞쪽의 피부조직 밑에 손목을 이루는 뼈와 인대들에 의해 형성된 작은 통로로, 이곳으로 9개의 힘줄과 하나의 신경이 지나간다. 손목굴 혹은 수근관이라고도 한다.

팔목터널증후근은 이 통로가 여러 원인으로 좁아지거나 내부 압력이 증가하면서 여기를 지나가는 정중신경(median nerve)이 손상되어 이 신경 지배 영역인 손바닥과 손가락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평생 이 질환에 걸릴 확률이 50% 이상으로 알려져 있으며, 팔에서 발생하는 신경질환 중 가장 흔하다.

증상은 손목 통증과 함께, 손의 힘이 약해지고 손목을 잘 못쓰는 것과 같은 운동마비 증세가 발생하기도 한다. 팔목을 흔들어주면 일시적으로 증상이 완화되는 경향이 있어 질환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원인으로는 반복적으로 손이나 팔을 많이 사용해야 하는 업무환경을 들 수 있다. 또한 가사노동에 시달리는 주부들이나 컴퓨터 키보드를 두드리며 일하는 직장인, 컴퓨터 게임을 오래 하거나 휴대폰 문자를 많이 보내는 청소년에게도 생길 수 있다. 40~60세 사이에서 흔히 발생하고, 남녀 모두에게 생기지만 특히 중년 이후의 여성에게 많다.

생활 속의 습관 및 환경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금만 주의하면 예방할 수 있다. 시간을 요하는 작업시 일정한 간격으로 적당한 휴식을 취하고, 고정된 자세를 피하며 손과 손목을 가볍게 스트레칭 해준다. 컴퓨터 키보드, 마우스 등을 장기간 사용시 손목을 받칠 수 있는 도구를 이용하여 손목을 보호한다. 기온이 내려가는 겨울이 되면 손이 차가워져 통증이나 강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장갑 등으로 손과 손목을 따뜻하게 해준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Daum백과] 팔목터널증후군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