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투묘

다른 표기 언어 投苗

요약 발아된 종자를 손으로 경지에 던져서 심는 방법.

'던져 모내기'라고도 한다. 수도작을 경작하는 데 쓰인다. 손모에 비해 능률이 3배 정도 빠르고 이앙방법이 간편하여 많은 노동력이나 이앙기와 같은 값비싼 기계도 필요없다.

생리적으로 모내기에서의 포기 찢어짐 등이 방지되어 활착률이 높고, 생장이 좋기 때문에 농약·비료에 대한 의존성을 줄일 수 있다. 이때문에 노동력이 부족하고 소농경제가 장기간 유지되면서 발전의 길이 막혀 축적된 자본이 없고 기계화를 위한 능력이 충분히 갖추어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농약·비료의 사용비조차 부담이 되는 조건하에서는 이러한 파종방법을 강구하는 것도 효과적이며, 특히 기계화가 불가능한 산간벽지 등에서는 권장할 만하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농약·비료의 사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안전한 식품을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벼가 깊이 심기지 않아 도복에 약하다는 것이다.

투묘가 한국에 보급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초로 농촌진흥청에서 이것의 보급을 추진했고, 지금은 전라남도 화순군에 있는 수도생력화연구소 및 일부 농민운동단체에서 보급하고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산업

산업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투묘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