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삭망월을 기초로 이루어진 달력 체계.
삭망월은 달의 위상이 변화하는 주기를 말한다. 계절과 들어맞는 태양년은 12.37삭망월이므로, 만약 태음력에 계절을 맞추려면 주기적인 윤일(閏日)이 삽입되어야 한다. 달의 위상변화에만 기초하여 달력을 만든 최초의 사람은 수메리아인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수메리노-바빌로니아인들의 달[月]의 첫 날은 초승에 시작되었다. 이 당시에는 윤달의 삽입이 주기적으로 이루어졌지만, 왕의 점성술가가 역(曆)과 계절의 변화가 맞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을 때마다 임의로 윤달을 넣기도 했다. 그렇지만 BC 380년부터 윤달의 삽입에 대한 법칙이 확립되어, 19년을 주기로 7개의 윤달을 추가하도록 고안했다. 또한 그리스의 천문학자들은 태음력과 태양력의 조화를 위한 치윤법을 고안했다. 로마 공화력은 그리스의 태음력을 기초로 한 것으로 추측된다.
태음력은 오늘날에도 몇몇 종교단체에서 사용되고 있다. 유대력이 하나의 예인데, 이 달력은 서력기원보다 3,760년 3개월이 앞서 있다. 유대인의 종교적인 해는 가을에 시작하고 30일 또는 29일로 된 12개월로 이루어졌다. 이 역 체계는 주기적인 윤년과 윤달을 가지고 있다. 또다른 태음력인 이슬람력은 예언자 모하메드가 메카에서 메디나로 이주한(헤지라) 622년 7월 15일부터 시작한다. 이 역 체계에서는 굳이 태양력이나 계절을 일치시키지 않는다.→ 역법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