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나폴레옹 보나파르트가 제1차 이탈리아 원정에서 승리한 뒤 오스트리아와 맺은 조약(1797. 10. 17).
이탈리아 우디네 서남부의 베네치아줄리아에 있는 마을 캄포포르미오(지금의 캄포포르미도)에서 조인되었다. 캄포포르미오 조약은 프랑스 정복지의 대부분을 인정하고 제1차 대(對)프랑스 동맹에 대한 나폴레옹의 승리를 완결지었다. 북부 이탈리아에서 치살피나 공화국과 리구리아 공화국이 프랑스의 영향 아래 창설되었으며 프랑스는 아드리아 해에 있는 베네치아령 이오니아 제도를 차지했다.
오스트리아가 롬바르디아의 영토를 잃은 데 대한 보상으로 나폴레옹은 이스트리아, 달마치아 그리고 베네치아 시를 포함하여 아디제 강 동쪽의 베네치아 영토를 양보했다. 이 일은 1,100년간 지속된 독립 베네치아의 종말을 의미했다. 오스트리아는 벨기에 영토를 프랑스에 양보하고 또한 제국 신분회의 비준에 따라 프랑스가 마인츠를 포함해 바젤에서 안더나흐에 이르기까지 라인 강 서안의 영토를 합병하는 데 동의했다. 그 대가로 프랑스는 오스트리아가 잘츠부르크와 바이에른 지방 일부를 획득할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하기로 약속했다.
오스트리아의 옛 동맹국인 프로이센은 전혀 영토를 보상받지 못하도록 비밀협정이 이루어졌다. 원래의 대프랑스 동맹국 중에서 유일하게 영국만이 캄포포르미오 조약이 체결된 후에도 프랑스에 적대적인 태도를 견지했다. 프로이센은 1795년 1월 제3차 폴란드 분할에서 이득을 본 후 1795년 3월 평화협정을 맺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