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카르파티아 산맥은 슬로바키아·폴란드·헝가리·루마니아·우크라이나 등의 나라에 걸쳐 있다. 알프스 산맥의 동쪽 연장부이지만 알프스 산맥보다 단순한 구조를 보이며, 봉우리들이 더 낮고 분지에 의해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최고봉은 2,655m의 게를라호프스키 산이다.
카르파티아 산맥은 3개 부분으로 나뉜다. 외카르파티아는 빈 부근에서 시작하여 모라비아를 거친 다음 폴란드와 슬로바키아 국경을 따라가다가 우크라이나 서부를 지나 루마니아 부쿠레슈티 북쪽에서 급격히 굽어지면서 끝난다. 내카르파티아는 고대 결정핵 및 변성핵과 그 위에 쌓인 수성암으로 이루어진 무수한 개별 군들로 이루어져 있다. 가장 안쪽에 자리잡고 있는 3번째 줄기는 5,000만 년 전 이후에 형성된 제3기 초기의 화산 암석들로 이루어져 있다.
나란히 뻗어 있는 여러 줄기로 이루어진 산맥으로 슬로바키아의 브라티슬라바 부근의 도나우 협곡에서 시작하여 동쪽으로 뻗다가 루마니아 브라쇼브까지 남쪽으로, 다시 루마니아 오르쇼바 부근 도나우 강 유역의 아이언게이트까지 남동쪽으로 약 1,450㎞의 거리에 뻗어 있다. 카르파티아 산맥은 슬로바키아·폴란드·헝가리·루마니아·우크라이나 등의 나라에 걸쳐 있다.
알프스 산맥의 동쪽 연장부이지만, 알프스 산맥과는 많은 점에서 다르다. 알프스 산맥보다 단순한 구조를 보이며, 봉우리들이 더 낮고, 분지에 의해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최고봉은 2,655m의 게를라호프스키 산이다.
카르파티아 산맥은 3개 부분으로 구분된다. 플리시(flysch:이판암과 사암이 형성한 지층)로 이루어진 암석들로 구성되어 있는 외(外)카르파티아는 빈 부근에서 시작하여 모라비아를 거친 다음 폴란드와 슬로바키아 국경을 따라가다가 우크라이나 서부를 지나 루마니아 부쿠레슈티 북쪽에서 급격히 굽어지면서 끝난다.
내(內)카르파티아는 고대 결정핵 및 변성핵(變性核)과 그 위에 쌓인 수성암으로 이루어진 무수한 개별 군들로 이루어져 있다. 서쪽에 중앙 슬로바키아 산맥이, 남동쪽에 동(東)카르파티아 산맥이 있고 비호르 대산괴가 외떨어진 채 중앙부를 차지하고 있다. 가장 안쪽에 자리잡고 있는 3번째 줄기는 5,000만 년 전 이후에 형성된 제3기 초기의 화산 암석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서부와 동부 지역으로 구분되는데, 그 크기가 다르다. 서부지역은 호(弧) 모양으로 뻗어 있으며, 남쪽과 동쪽으로 중앙 슬로바키아 산맥을 둘러싸고 있다. 동부는 나란히 뻗어 있는 지각 구조상의 단층을 따라 북서쪽에서 남동쪽으로 거의 직선으로 뻗어 있다. 이 화산성 산맥과 남카르파티아 산맥 사이에 트란실바니아 분지가 펼쳐져 있다. 분지는 제3기 초기에 형성된 암석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카르파티아 산맥에서 흘러내리는 물의 대부분은 도나우·드네스트르 강을 따라 흑해로 유입된다. 농업·임업·관광업이 발달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