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추리게라가

다른 표기 언어 Churriguera family

요약 스페인의 건축가 집안.

17세기말과 18세기초에 명성을 떨쳤으며 주요인물들은 바르셀로나의 제단화 제작자의 아들 3형제로 모두 같은 시기에 활약했다. 이들은 그들이 낳은 4명의 아들과 종종 함께 작업했다. 이 가문은 스페인의 후기 바로크 양식을 특징지었는데, '추리게라 양식'은 현란해 보이며 아주 세세한 곳까지 화려하게 장식한 건축양식을 뜻한다.

추리게라 가문의 서로 다른 성원의 작품을 낱낱이 식별하기란 무척 힘들다. 호세 베니토(1665~1725)는 가문의 우두머리로서 천성적으로 출중했던 건축가로 인정받고 있다. 그의 동생인 호아킨(1674~1720)은 살라망카 대성당(1714~24:1755년 이후 헐림)과 칼라트라바 학교(1717 착공, 살라망카)에 남긴 작품으로 유명하다. 막내 동생인 알베르토(1676~1750)는 살라망카의 멋있는 마요르 광장을 설계했다. 호세는 1670년대초 호아킨과 함께 바르셀로나에서 마드리드로 이주해 대대로 내려온 가업을 이어나갔다.

그는 1689년 카를로스 2세의 첫번째 왕비였던 오를레앙의 마리아 루이스의 무덤에 쓸 관대 디자인 공모에 당선되어 인정을 받았으며 1690년에는 펠리페 5세의 궁정건축가가 되었다. 그러나 같은 궁정 안의 경쟁자인 테오도로 아르데만스와 불화를 빚어 해임당한 뒤 살라망카로 갔다. 살라망카 대성당의 수석 장인이 된 그는 50여 년에 걸쳐 살라망카를 추리게라 양식의 도시로 바꾸어놓는 작업을 시작했다.

마드리드에서는 자신의 후원자인 은행가 후안 데 고예네체를 위해 대저택(1715:디에고 데 비야누에바가 1773년 신고전 양식으로 개조)을 설계했는데 오늘날 이 건물에는 산페르난도 아카데미가 들어서 있다. 또한 아란후에스 근처에 세운 신도시이며 유리공업 중심지인 누에보바스탄을 계획했다(1709~13).

호세의 형제들을 비롯해 이들의 제자들은 더욱 화려한 추리게라 양식을 창조하는 데 주된 역할을 했으나 원래 호세의 건축양식은 한결 억제된 듯한 느낌이 특징이며 안드레아 팔라디오와 후안 데 에레라의 영향을 보여준다. 그는 가문의 다른 건축가들과는 달리 지나친 회반죽 장식을 피함으로써 자기 작품의 조소성이 매몰되는 것을 막았는데 걸작 살라망카의 산에스테반 교회(1693)의 제단을 통해 이를 확인할 수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화가

화가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추리게라가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