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청자양각죽절문병

다른 표기 언어 靑磁陽刻竹節文甁
요약 테이블
문화재 지정 국보(1974.07.09 지정)

요약 죽제병을 본떠 만든 고려시대 청자 병. 1974년 7월 9일 국보로 지정되었다. 목에서 몸통 아랫부분까지 대나무를 양각하였고, 대나무 마디는 두 줄의 음각선으로 표현했다.

국보(1974.07.09 지정). 높이 33.8cm, 입지름 8.4cm, 밑지름 13.5cm. 죽제병을 본떠 만든 청자병으로, 안정된 양감과 유려하게 흘러내린 곡면의 모양새가 돋보이는 최상급의 비색청자이다. 아가리는 나팔과 같이 넓게 벌어졌고, 가늘고 긴 목이 사면을 이루며 몸통 아랫부분은 풍만하다.

목에서 몸통 아랫부분까지 대나무를 양각하였고, 대나무 마디는 두 줄의 음각선으로 표현했다. 유약은 맑은 연녹색을 띠며 약간의 빙렬이 있다. 대나무를 모아 만든 형태로, 밑에서 위로 뻗은 대나무는 어깨 부위를 지나며 두 줄기가 한 줄기로 합쳐져 목이 매우 좁고 긴 형태를 이룬다. 이러한 병목이 긴 장경병은 송나라 도자기에서 유래한 것이지만, 세련된 유색이나 모양은 중국 청자를 훨씬 능가하는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남동 747-18번지 삼성미술관 리움에 소장되어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조선

조선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청자양각죽절문병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