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청구

다른 표기 언어 靑丘

요약 우리나라를 부르는 다른 이름.

청구라고도 쓴다. 〈산해경 山海經〉 권9 해외동경조에 처음 나타나는 옛 지명으로, 동방을 뜻하는 말이다. 〈삼국사기〉 신라본기에 의하면 670년(문무왕 10) 고구려의 왕족인 안승을 고구려왕에 봉하고 그 책명문에 "공의 태조 중모왕(中牟王:고구려 시조 朱蒙)은 덕을 북쪽 땅에 쌓고, 공을 남쪽 바다에 세워 위풍이 청구에 떨쳤다"라는 기사가 보인다.

또 〈삼국사기〉 열전과 〈삼국유사〉 후백제 견훤조에 의하면, 뒤에 고려를 세운 태조 왕건이 보낸 서신 속에 견훤의 공격에 대한 잔인함을 꾸짖으면서 "오월왕 전하의 큰 덕이 멀리까지 떨치고 인(仁)은 소민을 사랑함이 깊어 특별히 궁궐에서 윤음을 내려 청구의 난을 끝내라고 타이르니 이미 가르침을 받은 이상 어찌 높이 받들지 않으랴"라는 기록도 나타난다. 이로 보아 이미 삼국시대부터 청구가 우리나라를 부르는 호칭으로 쓰였음을 알 수 있다.

이후 조선시대 김종직(金宗直)의 〈청구풍아 靑丘風雅〉, 김천택(金天澤)의 〈청구영언 靑丘永言〉, 김정호가 그린 우리나라 지도를 〈청구도 靑丘圖〉라고 부른 것 등을 보아 우리 민족이 즐겨 썼던 호칭으로 보인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문화 일반

문화 일반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청구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