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젬파흐 전투

다른 표기 언어 Battle of Sempach

요약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왕가와의 싸움에서 스위스 연방이 결정적인 승리를 거둔 전투(1386. 7. 9).

우리·슈비츠·운터발덴·루체른 등으로 구성된 스위스 연방군은 젬파흐 근처 마이어숄츠에서 합스부르크가의 공작 티롤의 레오폴트 3세와 그의 총사령관 요한 폰 오크센슈타인이 이끄는 오스트리아군과 교전했다. 합스부르크군은 당시 합스부르크 영토 인접지역을 침입한 바 있는 루에른에게 보복을 하려 했다.

양측 전사의 수는 오스트리아 6,000명 대 스위스 1,500~1,600명이라는 설에서 각각 4,000명 대 4,000명이었다는 설까지 다양하게 추정되고 있다. 어쨌든 이 전투에서 오스트리아는 참패를 하고 레오폴트는 전사했다. 전하는 말에 따르면 스위스를 승리로 이끈 것은 아르놀트 빙켈리트라는 한 개인의 영웅적 활동 때문이었다고 한다. 그는 의도적으로 오스트리아 기사 선봉대의 창이 자기 몸에 집중되도록 했다고 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세계사

세계사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젬파흐 전투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