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전자 1개를 금속 표면에서 완전히 떼어 내는 데 드는 에너지 또는 일.
이 에너지는 특정 금속이 얼마나 강하게 전자를 잡고 있는가, 즉 전자가 완전히 자유로울 때보다 그 금속 내에 있을 때 전자의 에너지가 얼마나 낮은가에 대한 척도이다.
일함수는 광전지와 진공관에서와 같이 금속에서 전자의 방출을 이용하는 응용분야에서 기술적으로 중요하다.
특정한 물질의 일함수는 전자의 방출과정에 따라 약간씩 변화한다. 예를 들면 가열된 백금 필라멘트에서 전자 1개를 떼어내는 데 드는 에너지(열전자 일함수)는 빛에 의한 충돌에 의해 전자를 떼어내는 데 드는 에너지(광전 일함수)와 약간 다르다. 금속에서 일반적인 값의 범위는 1~6eV이다. 서로 다른 일함수를 갖는 금속들을 접촉시키면 전자들은 작은 일함수를 갖는 금속(전자들이 덜 강하게 속박되어 있음)을 떠나 더 큰 일함수를 갖는 금속으로 간다.
이 효과는 전기회로에서 서로 다른 금속들을 연결할 때 항상 고려해야 한다. 물질 내에서 어떤 전자들은 다른 전자들보다 강하게 속박되어 있으므로 일함수의 정확한 정의에는 어느 전자를 가리키는지 명시해야 한다. 대개는 가장 덜 속박된 전자를 가리킨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물리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