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저체온증

다른 표기 언어 hypothermia , 低體溫症

요약 체온을 낮게 유지하다 필요하면 회복할 수 있는 동면동물과 달리, 비동면동물의 경우 체온이 조금만 낮아져도 치명적이다.
인간의 경우 특정한 수술을 하는 동안 필요한 산소의 대사과정을 억제시킬 목적으로 인공적으로 저체온증을 유도하는 경우도 있다. 우발적으로 저체온증이 생겼을 때는 생명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응급 의료조치가 필요하다. 체온이 35℃ 이하일 경우는 매우 심각하며, 떨리는 반응이 중지되는 32.2℃ 정도가 되면 응급치료가 필요하다. 생리활동이 느려지기 때문에 맥박·호흡·혈압이 억제된다. 우발적 저체온증은 환자에게 직접적으로 열을 가할 것이 아니라 담요와 같은 수동적인 방법을 사용해서 천천히 따뜻하게 해주면서 치료한다. 빠르게 온도를 높이면 심혈관에 허탈이 초래될 수 있다.

동면동물들은 주위 온도보다 약간만 높을 정도로 체온을 낮게 유지할 수 있다. 이것은 독특한 저체온증의 한 형태로 필요하면 본래의 체온으로 회복될 수 있다. 그러나 비동면동물에는 이 정도의 온도가 치명적일 수 있다.

인간의 경우 특정한 수술을 하는 동안 필요한 산소의 대사 요구량을 줄이고 몇몇 암의 치료를 위해 대사량을 감소시킬 목적으로 인공적으로 저체온증을 유도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에는 얼음 목욕으로 체온을 낮춘다. 또한 이식수술시에는 떼어낸 기관의 대사과정을 억제해서 생존력을 연장시키기 위해 비슷한 방법으로 저체온증을 유도한다.

우발적으로 저체온증이 생겼을 때는 생명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응급 의료조치가 필요하다. 얼음물에 빠졌거나 추운 겨울 눈 속에 오래 노출된 경우처럼 주위 환경 온도가 낮은 것만으로도 저체온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런 경우는 흔히 뇌혈관 질환, 갑상선기능 저하증, 심한 감염, 알코올이나 약물에 의한 중독 등 체온을 저하시키는 내재 요인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체온이 35℃ 이하일 경우는 매우 심각하며, 떨리는 반응이 중지되는 32.2℃ 정도가 되면 응급치료가 필요하다. 생리활동이 느려지기 때문에 맥박·호흡·혈압이 억제된다. 어떤 때는 환자가 죽은 것처럼 보이지만, 적절한 치료를 하면 살려낼 수 있다.

우발적인 저체온증은 환자에게 직접적으로 열을 가할 것이 아니라 담요와 다른 수동적인 방법을 사용해서 천천히 따뜻하게 해주면서 치료한다. 이때는 체온상승이 시간당 0.5~1℃가 넘지 않도록 한다. 빠르게 온도를 높이면 심혈관에 허탈이 초래될 수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증상

증상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저체온증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