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인천상륙작전

다른 표기 언어 Battle of Incheon , 仁川上陸作戰 동의어 크로마이트 작전, Operation Chromite

요약 1950년 9월 국제연합(UN)군이 인천에 상륙하여 조선인민군의 후방을 타격하고 이후의 전세를 일변시킨 군사작전. 6.25 전쟁 중 맥아더 장군에 의해 시행된 군사작전으로, 조선인민군의 후방을 공격하고 이후 전세를 역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작전은 약 열흘 동안 3단계에 걸쳐 이루어져 1단계는 월미도 점령, 2단계는 인천항 주변의 확보, 3단계는 서울 점령이었다. 남한 군대와 국제연합군이 합동하여 진행한 이 작전이 성공하면서 남한군의 사기는 크게 올라갔고, 반대로 북한군의 사기는 떨어져 남한군이 기세를 몰아 평양과 압록강을 점령하게 되었다.

1950년 6·25전쟁 발발 이후 조선인민군은 남진을 계속했지만 UN군의 참전으로 전선은 120마일의 낙동강에서 교착상태를 맞게 되었다. 이에 UN군측은 조선인민군을 뒤에서 공격하여 전열의 허리를 단절하고 병력과 장비를 섬멸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리하여 첫 작전으로 수도 서울의 점령을 포괄하는 인천상륙작전이 감행되었다.

유엔군 연합함대가 인전상륙작전을 감행하는 모습

ⓒ 연합뉴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작전은 3단계에 걸쳐 이루어졌다. 1단계는 월미도 점령으로, 9월 15일 06시 한미해병대는 인천 월미도에 상륙하기 시작하여 작전개시 2시간 만에 점령을 완료했다. 2단계는 인천항 주변의 확보로서, 상륙주력인 남한 해병 4개 대대, 미국 제7보병사단·제1해병사단은 전격공격을 감행하여 인천을 점령하고 김포비행장과 수원을 확보함으로써 인천항 주변을 완전히 UN군의 수중에 넣었다.

마지막 3단계는 서울 점령이었다. 남한 해병 2개 대대, 미국 제1해병사단은 19일 한강을 도하하여 공격을 개시하고 20일 주력부대가 한강을 도하하여, 결국 26일 정오 중앙청에 태극기를 게양함으로써 작전을 완료했다.→ 6·25전쟁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멀티미디어 더보기 11건의 연관 멀티미디어 6·25 한국전쟁 / 인천상륙작전 후 모습
다른 백과사전


[Daum백과] 인천상륙작전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