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이슬람 음악에서 다양한 길이의 휴지부에 의해 나누어지는 강박·중간박·약박에 의한 리듬형(→ 모두스 리듬).
중세 이론가들에 의해 기술되었으며 대부분의 이론서에 적힌 기본 모두스는 6~8개이지만, 실제로 사용된 숫자는 더 많았다. 한 곡 안에서 이카아트의 전체 패턴은 반복되며 시 운율의 음보에 해당하는 작은 부분들로 나뉜다. 다양한 형태들이 각기 우주에 연결되어 있고 그 각각은 고유한 정서를 가지며 또 그러한 정서의 음악에 적합하다고 한다.
이카아트의 리듬 강세는 반드시 선율의 강세와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규칙성이 명확히 드러나지 않는다. 타악기 또는 무릎을 두드려 리듬을 더하는 동안 성악 또는 독주 악기가 한 성부를 연주한다. 휴지부는 몸짓으로 표시하기도 한다. 이카아트의 리듬형과 선율의 분절은 거시적 차원에서는 일치하지만 개별박의 차원에서는 서로 일치하지 않는다. 리듬형은 한 곡 안에서도 변화할 수 있으며 빠르기도 관습적으로 허용되는 한에서 변화할 수 있다.
이카아트는 오늘날까지도 아랍 음악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이란 음악은 중세시대와 비슷한 리듬 원리를 따르고 있지만 오늘날은 보다 리듬이 자유롭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음악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