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인물.
아르고스 강의 신 이나코스의 딸. 이오는 칼리티아라는 이름으로, 제우스의 아내 헤라를 섬기는 수석 여사제가 되었다.
제우스는 이오를 사랑하게 되었고, 이오를 아내 헤라의 복수에서 보호하기 위해 흰 암소로 변신시켰다. 헤라는 제우스를 졸라 그 암소를 얻은 다음, 아르고스 파놉테스(100개의 눈을 가진 거인)를 보내 암소를 감시하게 했다. 그러자 제우스는 헤르메스를 보냈고, 헤르메스는 자장가를 불러 아르고스를 잠재운 다음 죽여버렸다.
그러자 헤라는 쇠파리를 보내 이오를 괴롭혔고, 견디다 못한 이오는 온 땅을 헤매다가 이오니아 해를 건너고 해협을 헤엄쳐 건너 마침내 이집트에 이르렀다. 이 해협은 그후 보스포루스 해협('소의 여울'이라는 뜻)이라고 불리게 되었으며, 이집트에 도착한 이오는 원래의 모습을 되찾고 에파포스의 어머니가 되었다. 이오는 이집트 여신 이시스와 동일시되었고, 에파포스는 이집트의 신성한 황소인 아피스와 동일시되었다. 에파포스는 헤라의 명령에 따라 시리아의 비블로스로 납치당했으며, 이오가 이곳에서 다시 아들을 찾아냈다고 한다.
전설의 이 부분은 이오를 시리아 여신 아스타르테와 결부시키고 있다. 실제로 전설의 이집트 부분과 시리아 부분은 그리스와 동양의 교류를 반영하고 있으며, 외국의 신을 그리스 신과 동일시한 경향을 보여준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신화/전설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