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이수스 전투

다른 표기 언어 Battle of Issus

요약 알렉산드로스 3세가 아시아 침공 초기에 다리우스 3세가 이끄는 페르시아군을 패배시킨 전투(BC 333).

이수스 전투(Battle of Issus)

ⓒ Berthold Werner/wikipedia | CC BY-SA 3.0

이 전투에서 결정적으로 승리를 거두어 알렉산드로스 3세는 아케메네스 제국을 정복했다. 이수스는 오늘날 터키 영토인 이스켄데룬 만의 해안지방에 있는 평원이다. 마케도니아군은 보병 방진부대를 중앙에 두고 기병대를 양 날개에 배치하고서 피나로스 강(지금의 파야즈 강 또는 델리 강) 맞은편 둑에 진을 치고 있던 페르시아군을 향해 진격했다.

알렉산드로스 3세는 강을 건넌 뒤 공격을 개시해 페르시아군 좌익을 격파하고 페르시아군의 중앙부를 이루고 있던 그리스인 용병부대를 공격했다. 페르시아군이 혼란에 빠지자 다리우스는 도망을 쳤으나 그의 가족은 포로가 되었다. 알렉산드로스 3세의 전기작가인 아리아노스(AD 2세기 활동)에 따르면 마케도니아군의 손실은 병력 450명에 알렉산드로스 3세 자신이 부상을 입은 것뿐이었다고 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세계사

세계사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이수스 전투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