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이병욱

다른 표기 언어 李炳旭
요약 테이블
출생 1897(광무 1), 서울
사망 1978
국적 한국

요약 독립운동가.

본관은 전주. 일명 병욱. 호는 강재.

1912년 경성고등보통학교에 입학했으나 2년 만에 중퇴하고, 경성중국어강습소에 들어가 1915년 졸업했다. 그후 만주로 망명하여 펑톈[奉天]에서 해천양행을 경영하면서 광한단 등의 민족운동단체와 관련을 맺고, 당시 만주에 있던 김좌진(金佐鎭)·윤세용(尹世茸)·전덕원·이호연(李浩然) 등과 상하이[上海]·베이징[北京] 등지에 있던 이시영(李始榮)·신채호·노백린·김규식(金奎植)·김동삼(金東三) 등과의 연락을 담당하는 한편, 중국으로 망명하는 독립지사들을 돌보아주었다.

1920년 펑톈 성 연락기관장 윤세용의 지령으로 동지 홍영식과 함께 폭탄과 권총을 국내로 밀반입하다가 체포되어 신의주지방법원에서 2년형을 선고받았다. 출옥 후 다시 만주로 망명하여 김동삼·채상덕 등이 중심이 되어 조직한 대한통의부에 가입하여 활동했다. 1924년 2월 의장 김동삼의 지령으로 국내에 잠입하여 서울 효제동 13번지에 대한통의부 지부를 설치하고, 이탁(李沰)을 지부장으로 세운 후 자신은 참모로서 각 지방 부호에게 협박장을 보내 군자금을 모집하고자 했다. 또한 일제 고관과 친일파의 주살, 관공서의 폭파 계획도 세웠으나 1924년 10월 체포되어 경성지방법원에서 징역 10년을 선고받았다.

1932년 출옥한 뒤 다시 만주로 건너가 경성현 최가둔(崔家屯)에서 농장을 경영하며 지하운동을 전개했다. 8·15해방 후에는 독립동지회를 결성하여 중앙위원 겸 심사위원으로 활동했다. 1968년 건국훈장 국민장이 수여되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독립운동가

독립운동가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이병욱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