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이능간

다른 표기 언어 李凌幹
요약 테이블
출생 미상
사망 1357(공민왕 6)
국적 고려, 한국

요약 고려 후기의 문신.

남원 거녕현(居寧縣) 출신이다. 1313년(충선왕 복위 5)에 충선왕이 충숙왕에게 선위한 뒤 원(元)나라에 가 있을 때 반전별감(盤纏別監)으로 임명되었는데 청렴결백했다.

1320년(충숙왕 7) 모략을 받고 서장으로 귀양가는 충선왕에게 금을 몰래 전해주어 왕을 궁핍하지 않게 했다. 1325년 충선왕이 죽자 그 시체를 운반하여 고려로 돌아왔다. 충숙왕 때에는 밀직부사를 거쳐 우상시가 되었다. 1326년 원나라에서 고려에 성(省)을 설치하여 고려를 원의 내지로 만들려고 하자, 김이(金怡)·전영보(全英甫) 등과 함께 원나라 황제에게 청원하여 그 계획을 파기시켰다. 그 공로로 공1등에 책록되었고 부모는 작위를 받았으며, 처자는 토지와 노비를 받았다.

1328년 감찰대부가 되었다가 1330년 충혜왕이 즉위하자 첨의평리로 임명되었다. 1341년(충혜왕 복위 2) 정승이 되었으며, 이듬해 심양왕(瀋陽王) 고(暠)를 고려왕으로 즉위시키려 한 조적(曺頔)의 난이 일어났을 때 충혜왕을 시종했던 공으로 공1등에 등록되고 그뒤 영천부원군(寧川府院君)에 봉해졌다. 1351년에 공민왕이 즉위하고 난 뒤에는 좌정승영도첨의사를 지내고 1357년에 문하시중으로서 치사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이능간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