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이규경의 학문 사상

다른 표기 언어

요약 조선 후기의 실학자.

이규경은 명말 서광계(徐光啓)·왕징(王徵) 등에 의해 시작된 서학연구를 한대(漢代) 이후의 '명물도수지학'의 부흥으로 파악하고 자신의 학풍도 '명물도수지학'으로 규정했다.

그는 자연과 인간계의 모든 사물이 학문적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보았으며 서술방식에서도 전통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변증의 방법을 택하여 사물의 본원 궁구와 해석에 초점을 두었다.

그는 용기법이 뛰어난 서양 과학기술의 우월성을 인정하고 있으나, 천주교에 대해서는 윤리적인 측면에서 유교의 우월성을 주장하고 있다. 또한 그는 균전사상을 바탕으로 국가가 토지를 소유하고 경작자들에게 분급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보았으나 현실적 조건을 고려하여 지주적 토지소유는 그대로 인정하면서 농민들의 경작지를 보장해주는 방안으로 지주들의 사역 인원의 제한, 토지매매의 제한, 세제의 개혁 등을 주장했다. 또한 경작권 분배나 조세·부역·군역의 부담에 있어 신분적 차별에 반대했는데 이는 각종 부담을 줄여 민생의 안정과 민부의 증진을 꾀하려고 한 것이었다.

한편 지폐통용론을 골자로 하는 화폐제도 개혁론을 주장했다. 그의 화폐경제론은 실학에서 강조된 이용후생의 실천방법론으로서의 성격이 강한 것이었으나, 화폐경제 발전의 모순·폐단이나 그로 말미암은 국가재정난 및 국민생활난 등의 문제점을 장기적 안목에서 본질적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은 아니었다. 외국과의 통상은 적극 주장했으나 국내상업의 발전에 대해서는 소극적이었으며, 당시 부분적으로 시행되고 있던 조세금납을 중단하고 물납제도로 복귀할 것을 주장했다.

저서로는 〈오주연문장전산고〉·〈오주서종〉·〈백운필 白雲筆〉 등이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학자

학자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이규경의 학문 및 사상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