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대부분의 척추동물에서 위의 끝 부분과 소장의 시작 부분을 구분해주는 원뿔 모양의 협착부.
주기능은 소장이 수축할 때 그 내용물이 위로 다시 흘러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며, 커다란 음식 덩어리나 소화가 안 된 음식이 소장으로 넘어가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유문의 안쪽은 점막으로 덮여 있으며 위액이 분비된다. 점막 아래쪽의 환상근육조직인 유문조임근(pyloric sphincter muscle)은 유문의 좁아진 부분이 열리거나 닫히도록 하여 음식이 지나가거나 머물도록 조절한다.
이 판막은 전체 시간의 2/3 정도는 열려 있거나 이완된 상태로 있어서 위의 음식물이 소장 위쪽인 십이지장으로 조금씩 넘어가게 된다. 십이지장이 가득 차기 시작하면 압력이 높아지면서 유문조임근이 수축하여 닫히고, 십이지장의 근육이 수축(연동운동)하여 음식물을 소장의 더 아래쪽으로 내려보낸다. 판막이 있는 곳은 상대적으로 좁기 때문에 열려 있더라도 소량의 잘 유화된 음식만이 지나갈 수 있다. 수술로 판막을 떼어내더라도 위에서 음식이 내려가는 데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는다.
유문이라는 말은 원래 판막이 있는 통로를 가리키는 말이며, 위의 유문조임근 바로 위쪽 부분을 유문부라고 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