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유리체

다른 표기 언어 vitreous body , 琉璃體 동의어 초자체, 硝子體

요약 안구 내부의 대부분을 채우고 있는 젤리처럼 탄력있고 투명한 조직.

유리체(vitreous body)

ⓒ Artwork by Holly Fischer/wikipedia | CC BY 3.0

초자체라고도 한다. 안구의 약 75%를 차지하는 조직으로 99%가 물로 구성되어 있다. 눈 속에 출혈이나 염증이 있으면 유리체가 혼탁하게 되어 시력장애가 온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 유리체의 일부분이 수분과 섬유질로 분리되는 유리체 액화현상이 일어난다. 이렇게 젤리 모양의 유리체가 액체로 변하면서 남은 젤리 부분은 수축하게 되고 섬유질의 밀도는 부분적으로 높아진다. 이 경우 경미한 혼탁을 유발하여 망막에 그림자가 지게 되고 이 그림자가 실 모양, 벌레 모양 등으로 시야에 보이게 된다.

유리체의 수축으로 유리체의 뒷면부터 망막신경층과 분리되는데 이것을 후유리체 박리라고 한다. 후유리체 박리는 미세한 망막출혈 도는 유리체 출혈이 동반되며, 망막에 구명이 나는 경우도 발생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인체

인체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더보기 1건의 연관 멀티미디어
다른 백과사전


[Daum백과] 유리체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