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위와 장의 내막에 발생하는 급성감염성증후군.
설사·구토·위경련 등이 특징적인 증상이며 구역질·고열·오한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위장염의 증세는 갑작스럽지만 일시적인 설사에서 생명이 위험할 정도의 심한 탈수까지 다양하다. 여러 가지 바이러스·세균·기생충 등이 위장염을 유발하며 발병사례의 2/3 정도만 구체적인 원인을 밝혀낼 수 있다.
미생물은 수분과 전해질의 과다한 손실을 촉진시켜서 장액성설사를 유발하는 독소를 분비하거나, 소화관의 벽에 직접 침입해서 소화기의 영양분 흡수와 노폐물 분비 사이의 균형을 파괴하는 염증성 반응을 유발시킨다.
앞에 설명된 것 이외의 위장염으로는 식중독·콜레라·여행자설사(traveler's diarrhea) 등이 있는데, 여행자설사는 위생상태가 그다지 좋지 못한 지역이나 나라를 여행한 지 며칠 내에 발병하며 정상 장내 세균인 대장균의 장독소생성 균주에 노출되어 발생한다. 위장염의 치료는 원인과 증세에 따라 다르며, 항생제를 사용하거나 단순히 보조치료만 할 수도 있다. 성인의 경우는 설사와 구토로 인해 탈수의 위험이 있는 어린이나 노인들보다 증세가 가벼운 경향이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질병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