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오리베

다른 표기 언어 Manuel Ceferino Oribe
요약 테이블
출생 1792. 8. 27, 리우데 라플라타(지금의 우루과이) 몬테비데오
사망 1857. 11. 12, 몬테비데오
국적 우루과이

요약 우루과이의 제2대 대통령(1835~38).

시스플라티네 전쟁(1825~28)에서 우루과이의 독립을 위해 훌륭하게 싸운 33명의 전설적 민족주의자들인 '트레인타 이 트레스 오리엔탈레스'의 한 사람이다.

그가 우루과이 초대 대통령 호세 프룩투오소 리베라와 동맹을 맺었다고는 해도 결국 그들의 야망은 깨져버리고 말았다.

대통령이 된 오리베는 중앙정부의 통제력을 초대 대통령이었던 리베라가 지배하고 있던 변방지역에까지 확대하려고 했다. 오리베가 이처럼 리베라의 권력에 도전하고 또 리베라의 재임기간중에 있었던 재정의 부실경영에 대해 비난을 하자, 분노한 리베라는 1836년 반란을 일으켜 결국 1838년 10월 오리베를 사임하게 만들었다. 그후 오리베는 그의 지지자들과 함께 부에노스아이레스로 이주하여, 아르헨티나의 독재자 후안 마누엘 데 로사스로부터 군사적 권한을 부여받았다. 1842년 아르헨티나 군대를 이끌고 리베라 군대와 싸워 승리한 그는 우루과이로 돌아와서 9년 동안(1843~51) 몬테비데오를 포위했다.

이러한 내분으로 우루과이는 오리베와 리베라가 각각 이끄는 블랑코(백색당)와 콜로라도(적색당)라는 2개의 경쟁적 파벌로 분열되었다. 보수적인 시골 사람들을 대변하는 블랑코당과 진보주의자들을 대변하는 콜로라도당은 우루과이의 양대 정당으로서 오늘날까지 우루과이의 정치를 이끌어오고 있다. 오리베가 귀국하여 블랑코당에 대한 군사지휘권을 장악하게 될까 우려한 콜로라도당은 오리베로 하여금 1853~55년 유럽에서 망명생활을 하도록 강제했다. 1857년 오리베가 죽은 뒤, 브라질과 아르헨티나의 개입으로 더욱 복잡해진 내전이 8년 이상이나 계속되다가 결국에는 콜로라도당이 국가권력을 장악하여 그후 거의 1세기 동안을 통치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대통령

대통령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오리베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