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국내 시장과 달리 금리 규제나 과세제도 등의 규제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롭게 자금의 운용이나 조달이 가능한 금융시장.
역외시장은 뉴욕·런던·도쿄[東京]·홍콩·싱가포르 등 세계 각지에 존재하고 있다.
거주자보다 세금 등의 규제 면에서 유리하고, 금리와 외환관리 등 제도상의 규제도 면제될 뿐만 아니라, 예금준비율과 원천징수도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역외시장에는 런던과 홍콩처럼 국내시장과의 교류가 자유로운 비거주자와 거주자가 동등하게 취급받고 있는 내외일체형 시장, 싱가포르의 ACU(Asian Currency Unit), 도쿄의 JOM(Japan Offshore Market), 뉴욕의 IBF(International Banking Facilities)시장처럼 규제, 세제에 대하여 국내시장과는 분리된 시장을 운용하는 내외분리형 시장, 케이만·바하마처럼 낮은 세율을 이용하기 위하여 창설된 페이퍼 컴퍼니가 주체인 조세피난처형 시장의 3종류가 있다.
내외일체형 시장은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것이며, 내외분리형과 조세피난처형은 정부에 의하여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시장이다.
따라서 내외일체형 시장은 국내시장과 세제상 명확한 구분이 없다. 내외분리형 시장은 자국시장에서의 국제금융거래를 활성화할 목적으로 국내시장과 분리하여 일정한 거래에 대하여 특별한 게정을 설치하여 우대조치를 적용한다. 조세피난처형 시장은 거래의 기장만을 하고 있는 시장으로서 실제의 금융거래가 일어나지는 않는다.
컴퓨터시스템과 인터넷을 통한 금융거래가 늘어나면서 많은 자금들이 규제와 세금이 적은 시장을 쫓아서 이동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경제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