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양악대

다른 표기 언어 洋樂隊

요약 밴드의 효시라 할 수 있는 한국의 서양악대.

1907년 군대의 해산으로 군악대가 해산되면서 같은 해 11월 군악대가 개편되어 생겼다.

1896년 민영환이 러시아의 니콜라이 2세의 대관식에서 군악대를 인상 깊게 보고 그 필요성을 역설하여, 1901년 일본 군악대를 20년 동안 지휘·지도한 독일인 지휘자 F. 에케르트가 지휘를 맡아 6월 발족되었다.

군악대 본연의 임무뿐만 아니라 왕실과 정부의 각종 행사에 연주를 하거나 시민위안연주회를 갖는 등 다양한 활동을 벌였다. 탑골 공원 등에서 연주하기도 했는데 화려한 복장과 악기로 낯선 음악을 연주하는 광경을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모였다고 한다. 군악대장은 백우용이었다. 그러나 1907년 일본에 의해 군대가 해산되면서 군악대는 양악대로 이름이 바뀌었다. 황실의 재정난이 심각해지고, 1916년 지휘자 에케르트가 죽자 결국 해산되고 말았다.

그후 양악대는 부지휘자격에 있었던 백우용을 중심으로 경성악대라는 이름의 민간단체로 명맥을 유지하면서, 대한기독교청년회연맹(YMCA) 강당에서 시민위안과 악대기금 모집을 위한 연주회를 열기도 했으며 운동장·극장 등을 전전하면서 연주를 계속했다. 그러나 후원금이 끊기자 각 학교에 들어가 학교 밴드 조직에 힘이 되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음악

음악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양악대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