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야질리카야

다른 표기 언어 Yazilikaya

요약 히타이트의 기념물.

터키 동부에 있는 히타이트의 수도 하투사의 유적인 보아즈쾨이 북동쪽 1.6㎞지점에 있다. 바위 북동쪽과 동쪽에 있는 2개의 움푹 꺼진 곳은 자연적인 야외 전시장이 되고 있다. 북동쪽으로 움푹 꺼진 곳에는 서쪽에는 주로 남자, 동쪽에는 여자로 이루어진 긴 행렬의 그림이 새겨져 있고 이 두 행렬은 북동쪽 벽 끝에서 만나고 있다.

동쪽으로 움푹 들어간 곳에는 전사의 행렬이 부조로 새겨져 있으며, 반대편 벽에는 앞에 놓인 바위에 긴 칼을 박아 넣고 수호신의 품 안에 있는 왕의 모습을 새긴 큰 부조가 있다. 연구에 따르면 이 성역은 투달리야스 4세가 BC 13세기에 만들었는데 이때는 히타이트 제국의 마지막 시기로서 후르리인의 종교적·문화적 영향이 강했다. 그러므로 이 성역은 히타이트 수도에서 후르리인화한 종교의식을 공식 수행하던 곳이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세계사

세계사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야질리카야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