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투르크의 이집트·시리아 총독이 876년에 세운 거대하고 위엄 있는 붉은 벽돌 건물군.
현재 카이로에 있으며 외부 중정인 지야다 3개로 둘러싸인 모스크가 있다. 전체적인 장식과 설계 수법은 이라크의 아바스 왕조 건축을 연상하여 한다. 총안이 있는 외부 벽면에는 장식적인 무늬로 구멍을 뚫어 모양을 낸 돌출부가 있다.
중정에는 폭이 큰 아치와 육중한 기둥으로 이루어진 아케이드로 돌려져 있으며 모스크와 중정의 아치는 회반죽에 정교하게 조각한 장식으로 꾸며져 있다. 모스크 내 지붕이 있는 기도실은 기둥과 기둥에 의해 원래 조각을 한 나무판으로 장식된 5개의 긴 마일과 네이브로 구획되어 있었다. 아흐마드이븐툴룬 사원은 몇 차례에 걸쳐 복원되었으며, 특히 1296~99년 메카를 향해 서 있는 벽과 층층이 4각형·나선형·8각형의 각기 다른 모양을 한 3층짜리 미나레트가 새로 만들어졌다.
18세기에는 벨트 공장으로 쓰이다가 1814년에 몇 개의 가게가 들어섰고, 1890년에 이르러서야 역사적 기념물로 분류되어 완전하게 복원되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태그 더 보기
세계사
세계사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아흐마드이븐툴룬 사원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