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아누라다푸라 왕국

다른 표기 언어 kingdom of Anurādhapura

요약 스리랑카의 아누라다푸라를 중심으로 BC 3세기경에서 AD 10세기초에 존재했던 국가.

BC 2세기초 남인도의 침략에 시달렸으며 이후 여러 세기 동안 이러한 침략은 더욱 잦았다. 남인도인들은 몇 차례 이 왕국의 실질적인 통제권을 확립한 바 있다. BC 2세기와 AD 5세기, 그리고 10세기말이 특히 그러한 상황이었는데 10세기말 이후 이 왕국은 실론 섬의 수도인 아누라다푸라를 포기하고 수도를 폴론나루바로 옮겼다.

남인도인들의 침략과 함께 실론 섬의 각 부족들이 각기 자신들의 왕통을 세우려 함에 따라 왕국 내에 자주 갈등이 생겼다. 이 왕국의 가장 두드러진 왕조로는 비자얀 왕조(BC 3~AD 1세기)와 라마캉나 왕조(1~4세기, 7~10세기)를 들 수 있다. 1,000년이 넘게 왕국이 존속하는 동안 고도의 문화를 발달시켰으며 특히 미술과 건축 분야에서 훌륭한 유물들을 남겼다. 건조지대인 북부지역에 자리한 지리적 여건 때문에 매우 복잡한 관개시설을 발전시켰는데 많은 학자들은 이것을 아누라다푸라 왕국의 주요업적으로 간주하고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세계사

세계사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아누라다푸라 왕국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