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시카고의 경제활동

다른 표기 언어

시카고 시와 그 대도시권은 여전히 북아메리카 내륙에서 가장 중요한 경제활동의 중심지이다. 이 지역의 경제적 기반은 매우 다양하며 공업과 상업이 균형 있게 발달되어 있다. 지역 노동인구의 1/4이 제조업에 종사한다.

대표적인 제조업 분야로는 철강·금속제품·식품·제과·철제가구·화학제품·비누·페인트·기계장비·통신장비·전자제품·철도부품·외과용기구·과학기구 등이 있다.

시카고는 철공급지이며, 대륙의 주요 교통중심지라는 전략적 위치에 힘입어 다양한 분야의 제조업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었다. 특히 기계와 조립용 금속제품들의 생산에 있어서 선두를 달린다. 디젤 전기기관차에서 인쇄기, 도구조작 기기, 대규모 토목공사 장비, 농기구에 이르기까지 종류가 다양하다.

다양한 화학제품 및 관련제품들은 일반 소비자들뿐만 아니라 공업체들에도 중요하다. 주로 캘러멧 지역과 인디애나 주 북서부에 큰 정유공장들이 여러 개 몰려 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인쇄업체들도 여러 개 있다. 전국적으로 배포되고 있는 많은 잡지들, 통신판매용 상품안내서, 전국 전화번호부의 상당량이 이곳의 인쇄공장에서 만들어진다. 방대한 양의 종이는 수상 교통로를 통해 운반되는데, 그 가운데 많은 부분이 캐나다로부터 들어온다. 시는 뉴욕에 이어 2번째로 사무직 노동자 상대의 출판물이 많은 곳이다. 교육자료·백과사전·전문서적·무역출판물 등 출판물의 종류는 세분되어 있다. 시에는 큰 광고회사와 홍보기관들도 많다. 농업이 발달한 중서부 지방과 공업 위주인 북동부 지방 사이에 위치하기 때문에 식품가공업도 발달했다.

시카고는 미국의 다른 어떤 시보다도 시사회·집회·법인체 등의 회담이 많이 열리는 곳이다. 머천다이즈 마트는 여러 해에 걸쳐 세계에서 가장 큰 상업거래소로 손꼽혀왔다. 이 건물의 거래소 면적은 11만㎡에 이른다.

이곳에서는 도매거래만이 이루어진다. 시카고 어패럴 센터를 비롯한 다른 몇몇 시설들도 전문적인 도매업체들에 의해 이용되고 있다. 각종 집회와 시사회 등은 보통 호반에 있는 매코믹 플레이스에서 열리는데 이 건물은 화재로 소실되었다가 1971년에 증축한 것이다. 그밖에 호텔이나 모텔, 특히 오헤어 공항 주변과 시내 중심가에 몰려 있는 호텔과 모텔의 시설물들이 많이 이용된다.

시카고에는 1914년에 설립된 연방 준비은행이 있으며 대부분의 큰 은행들은 루프에 몰려 있다. 일리노이 주는 은행의 지점운영을 법으로 금한다. 따라서 시의 외곽에 사는 사람들과 교외에 사는 사람들은 소은행·환전소·저축대부조합 등을 이용해야만 하는데 이런 기관들의 활동영역은 제한되어 있다.

시에는 미드웨스트 증권거래소와 주요 중개사무소들이 많이 있다. 미국에서 가장 큰 2개의 자동차보험회사를 포함해 많은 보험회사들이 시와 교외에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북아메리카

북아메리카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시카고의 경제활동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