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10월제

다른 표기 언어 十月祭

요약 삼한사회에서 매년 10월에 거행한 추수감사제.

〈삼국지〉 위지 동이전에 의하면 삼한에서는 매년 5월에 파종이 끝나면 귀신에게 제사를 지냈다고 한다. 이 행사에서는 떼를 지어 모여서 노래와 춤을 즐기고 술마시고 노는 데 밤낮을 가리지 않았다. 춤은 수십 명이 모두 일어나서 뒤를 따라가며 땅을 밟고 구부렸다 치켜들었다 하며 손과 발로 장단을 맞추었다. 그리고 10월에 농사일을 마치고 나서도 이렇게 했다고 한다. 이러한 추수감사제는 삼한뿐만 아니라 다른 사회에서도 행해졌다.

고구려의 동맹, 부여의 영고, 동예의 무천 등이 그것으로 부여의 영고는 10월이 아니라 12월에 행해졌다. 이러한 고대사회의 집단적인 의례는 농업이 발전함에 따라 농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자연, 즉 하늘에 대한 제사가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면서 시작된 것이다. 그리고 고대사회 초기 아직 공동체적인 관계가 강하게 남아 있을 동안에는 지배층과 피지배층의 구분을 넘어서는 집단성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농경의례는 이후에도 추수가 끝난 뒤에 치러지는 10월상달과 같은 풍속으로 계속 이어졌다. 10월에 거행되는 마을의 동제와 집안의 가신제 등이 모두 그러한 맥락에서 생겨난 풍속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삼한시대

삼한시대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10월제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