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세베로체스키

다른 표기 언어 Severocesky
요약 테이블
위치 체코 북부
면적 7,820㎢
언어 체코어
대륙 유럽
국가 체코

요약 체코 북부에 있던 주. 체코에서 가장 작은 주로 북쪽으로는 독일과 폴란드, 동쪽으로는 비호도체스키 주, 남쪽으로는 스트르제도체스키 주, 서쪽으로는 자파도체스키 주와 접해 있다. 북부에는 크루슈녜·체스케스트르제도호르지·루지츠케·이제르스케 산맥 등이 솟아 있다. 사료용 옥수수 및 사탕무·밀·보리·건초·알팔파·감자 등이 주요작물이다. 전체면적의 약 1/3을 삼림이 차지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삼림은 산악지대에 몰려 있다. 오흐르제 강 유역과 모스테츠카파네프는 체크에서 가장 풍부한 갈탄 매장지이며, 모스트-잘루지 지역 및 두흐초프·투시미체·레드비체·우진 등이 주요 광업 중심지이다. 2021년 1월 체코의 행정구역에 관한 법률이 발효되면서 폐지되었다.

체코에서 가장 작은 주로 북쪽으로는 독일과 폴란드, 동쪽으로는 비호도체스키 주, 남쪽으로는 스트르제도체스키 주, 서쪽으로는 자파도체스키 주와 접해 있었다. 현재의 우스티 주와 리베레츠 주 지역이다.

이 주의 북부에는 크루슈녜·체스케스트르제도호르지·루지츠케(루사티안)·이제르스케(지제라) 산맥 등이 솟아 있다. 이 산맥들이 이루는 협곡 사이로 이 주의 주요강인 라베(엘베) 강이 북쪽으로 흐르다가 독일로 흘러가며, 이 강의 지류들을 따라 이 주의 주요저지대가 형성되어 있다.

사료용 옥수수 및 사탕무·밀·보리·건초·알팔파·감자 등이 주요작물이다. 로니·리토메르지체·호무토프 지구에서 대량의 홉을 재배한다. 이르코프와 리토메르지체 주변에서는 사과·자두·배·살구·체리 등이 경작되며 리토메르지체에는 포도원들도 있다. 돼지는 주로 남부 저지대에서 사육되며, 소·양·닭 등은 주로 북부에서 사육된다. 소의 약 2/5는 낙농업용이며 호무토프·테플리체·로보시체·리베레 등이 낙농업의 중심지이다.

주 전체면적의 약 1/3을 삼림이 차지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삼림은 산악지대에 몰려 있다. 이들 삼림은 주로 가문비나무와 소나무로 이루어졌으며 참나무·낙엽송·너도밤나무 등도 있다. 주도인 우스티나트라벰은 가장 큰 제지업 중심지이다. 이외에 제재 및 제지업의 중심지로 체스케카메니체·미모니·리베레츠·알브레흐티체 등이 있다.

오흐르제 강 유역과 모스테츠카파네프는 체코에서 가장 풍부한 갈탄 매장지이며, 모스트-잘루지 지역 및 두흐초프·투시미체·레드비체·우진 등이 주요 광업 중심지이다. 북동부에서는 지타프스카파네프('호밀 분지')의 흐라데크나트니소에서 갈탄이 상당량 채굴되고 있다. 그밖에 채굴되는 광물로는 치노베츠의 주석 및 텅스텐, 몰다바·이로베·클라슈테레츠나트오흐르지의 형석, 메데네츠·호무토프의 철광석, 카다니·부슈코비체의 고령토 등이 있다. 리토메르지체 일대에서는 석회암·모래·자갈이, 프로보딘에서는 건축용 석재와 유리모래가, 트르제비블리체에서는 준보석들이, 크루슈네 산맥에서는 이탄이 채굴된다.

이 주는 체코에서 가장 일찍 공업화된 지역이다. 18세기부터 시작된 유리·요업제품·보석·섬유 공업이 산악지대에 집중되어 있다. 야블로네츠나트니소·두비·테플리체·우스티나트라벰·노비보르 및 그 주변 도시들이 공업 중심지이며, 리베레츠·리트비노프·바른스도르프는 섬유산업의 중심지이다. 현대적인 중공업은 오흐르제 강을 따라 펼쳐진 갈탄지대에서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며 가장 큰 공업 중심지인 모스트-잘루지-리트비노프 지대에는 제철소, 화학제품 공장, 정유소 등이 있다. 그 다음으로 규모가 큰 공업 중심지는 우스티나트라벰 지역으로, 기계류·수송차량·유리·피혁제품 등의 제조업과 화학공업, 금속제련업이 이루어진다. 그밖의 공업 중심지로는 토목 공장, 금속 제련소, 전자제품 공장, 가공식품 공장들이 있는 데친, 아연 제련소 및 기계류·전자제품·가공식품 공장이 있는 테플리체, 토목 공장, 금속 제련소, 버스 조립소, 카펫·비단·태피스트리·가공식품 공장 등이 있는 리베레츠, 자동차·유리·보석류 제조업이 이루어지는 야블로네츠나트니소, 철강소, 철도차량 공장, 가공식품 공장을 보유한 호무토프 등이 있다.

관광업은 이 주의 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산악지대에는 온천 및 광천 휴양지가 모여 있는데, 가장 유명한 테플리체의 온천은 1160년경에 개발된 것으로 체코에서 가장 오래된 것이다. 이외의 온천지로는 알칼리 온천의 보유지인 코룬니 및 클라슈테레츠나트오흐르지·라즈네리브베르다·빌리나 등이 있다. 이 가운데 클라슈테레츠나트오흐르지는 자기공장(1793 설립)과 지금은 보헤미아 자기박물관이 된 성으로도 유명하며, 라즈네리브베르다는 중세 이래로 탄소이산화물성 온천과 진흙 목욕으로 유명했다.

빌리나 동쪽에는 프르제미슬리트 보헤미아 왕조의 전설적인 발생지인 스타디체 자치체가 있다. 북동쪽에 있는 이제르스케 산맥은 야영, 하이킹, 수상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휴양지가 되었다. 이 산맥 북쪽 측면 헤이니체 부근에는 체르니포토크 강에 딸린 슈톨피흐 폭포가 있는데, 이곳은 작곡가 카를 마리아 폰 베버가 오페라 〈마탄의 사수(Der Freischütz)〉를 작곡한 곳으로 유명하다.

데친 부근에서는 물새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사암(砂岩) 협곡 노베잠키, 희귀한 광물들이 매장되어 있는 리사스칼라, 6각형 기둥 모양의 현무암들로 이루어진 판스카스칼라 등을 찾아볼 수 있다. 강 가운데 떠 있는 섬으로 바위들이 미로를 이룬 듯한 지층을 지닌 티스케스칼리 근처, 라베 강 왼쪽 기슭에는 725m의 사암 봉우리 뎨친스키스네즈니크가 솟아 있다. 라베 강은 이곳에서 루지츠케 산맥과 크루슈네 산맥 사이의 골짜기로 흘러든다.

이 주의 주요 문화 중심지인 리베레츠에는 기계공학및 직물대학, 광업대학, 과학 공공도서관, 북보헤미아 박물관, 미술박물관, 나치의 잔혹행위 관련자료들을 전시한 박물관 등이 있다. 이외에도 이 도시에는 3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형 야외극장, 오페라·발레·음악 극장, 동물원, 열대 및 북보헤미아 식물을 모아놓은 식물원 등이 있다.

우스티나트라벰에는 사범대학과 막심 고리키 주립 과학도서관이 있다. 이 시의 남쪽 테레진에는 독일의 강제수용소인 네레지엔슈타트가 있었으며, 지금은 희생자 추모를 위한 기념비가 있다. 모스트 북쪽에는 두흐초프 성(城)이 있는데, 이 성은 이 지방 공작을 위해 1785~98년 사서로 일했던 이탈리아의 모험가인 카사노바(1725~98)가 죽기 전까지 거처했던 곳이다.

리베레츠 서쪽에 있는 르네상스 양식의 렘베르크 성 안에는 15~19세기의 작품들을 소장한 프라하 응용미술박물관이 있다. 주 동부에 있는 야블로네츠나트니소에는 진기한 유리제품들을 소장하고 있는 유리 및 보석 박물관이 있다.

호무토프·테플리체·야블로네츠나트니소 주변에 전체인구 중 3~4%를 차지하는 소수민족인 독일인들이 살고 있는데 이들은 제2차 세계대전 전에 주데텐에 살았던 많은 독일인들의 잔존자들이다.

2021년 1월 체코의 국가 영토 및 행정구역에 관한 법률이 발효되면서 폐지되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유럽

유럽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세베로체스키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