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칠곡 송림사 오층전탑 사리장엄구 - 유리잔

다른 표기 언어 漆谷松林寺五層塼塔舍利莊嚴具 - 琉璃盞

요약 경상북도 칠곡군 동명면에 있는 송림사 5층전탑 해체 수리 때 발견된 통일신라시대의 유물.

보물 제325-2호. 1개. 높이 7cm, 아가리 지름 8.7cm. 1963년 1월 21일 보물로 지정되었다. 송림사는 544년(진흥왕 5) 명관대사가 진나라에서 가져온 불서 2,700권과 불사리를 봉안하기 위해 세운 절이다. 대웅전 앞에 있는 칠곡 송림사 5층전탑(보물 제189호)은 한국에 몇 개 남아 있지 않은 벽돌로 쌓아올린 전탑이다.

1959년 탑을 해체·수리하는 과정에서 많은 유물이 발견되었다.

2층 탑신에서 발견된 금제 사리기 안에 이 유리잔이 들어 있었다. 황갈색이 도는 녹색의 투명 유리로 만들어졌으며, 밑에 얕은 받침이 있고 위가 넓은 모양을 하고 있다. 유리잔 표면에는 지름 1.3cm 정도 되는 고리 장식이 12개 붙어 있다. 안쪽 중앙에는 옥을, 그 주위에는 진주를 붙여 장식했다. 대구광역시 수성구 청호로 321번지 국립대구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통일신라

통일신라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칠곡 송림사 오층전탑 사리장엄구 - 유리잔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