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상감유리옥달린목걸이

다른 표기 언어

요약 경상북도 경주시 황남동 미추왕릉지구 C지구 4호분에서 출토된 5~6세기 신라시대의 옥제 목걸이.

보물 제634호. 길이 24㎝, 상감유리제 환옥 지름 1.5㎝. 국립경주박물관 소장. 청색 유리환옥 29개, 홍색 마노환옥 16개, 1개의 청색 대롱옥으로 이루어졌다. 이 고리 아래에는 다시 유리제 환옥과 수정 대추형 옥, 홍색 마노 곱은옥이 각각 1개씩 차례로 달려 있다.

마노 곱은옥 도 드문 예이지만 상감유리제 환옥은 매우 주목을 끄는 유품이다.

작은 유리구슬 속에는 인물상·새·구름·화초 등이 정교하게 상감되어 있다. 인물상은 가슴 윗부분부터 그 려져 있는데 얼굴바탕은 백색이고 눈·코·눈썹·머리의 세부는 청색선으로 표현했고, 입술은 빨간 칠을 했다. 그런 인물이 하나 혹은 쌍으로 5명이 있다. 인물상 둘레에는 청색선으로 윤곽을 잡은 백색의 오리 모양 새가 있다. 다리는 주황색이며 황색의 물결 모양을 하고 있다. 화초는 백색 나뭇가지에 백색꽃과 황색꽃이 활짝 피어 있는 모습이다.

금관총·금령총 등에서 출토된 상감유리환옥과는 상감기법이 다른 특이한 예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신라

신라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상감유리옥달린목걸이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