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한(漢)의 몰락에 뒤이어 나타난 중국의 세 국가(220~280).
(병). San Guo. (웨). San Kuo. (영). Three Kingdoms.
2세기말경 한은 혼란으로 빠져들었다. 한의 마지막 황제는 단순히 꼭두각시에 지나지 않았는데, 220년 황제의 보호자이며 승상이었던 조조(曹操)의 아들 조비(曹丕)에게 제위를 물려주었다. 이로써 위(魏)나라가 시작되었지만 그 영향력은 북부 중국에 제한되어 있었다.
다른 2명의 한나라 장군인 유비(劉備)와 손권도 얼마 후 스스로 황제임을 선포하고 중국의 서부와 남부를 각각 지배했다. 촉한은 지금의 쓰촨 성[四川省]에 세워졌고, 오(吳)는 지금의 난징[南京]에 해당하는 양쯔 강[揚子江] 남쪽에 세워졌다. 오가 남부지역을 중국화한 것은 이후 중국의 발전에 중요한 기틀이 되었으며, 난징은 훗날 200년 이상이나 중국의 수도가 되었다. 위는 263, 264년 촉한을 정복했지만 2년 후 위의 장군 중의 1명인 사마염(司馬炎)이 나라를 빼앗아 진(晉)을 세웠다. 진은 280년에 오를 멸망시키고 중국을 다시 통일했다. 그러나 얼마 안 가서 진도 분열되어 중국은 다시 혼란기로 접어들었다.
삼국시대는 존속기간이 너무 짧아 예술 그 자체의 발달은 거의 찾아볼 수가 없으며 겨우 점토인형극이 새로 생긴 정도이다. 그러나 피비린내 나는 전쟁과 정치적 음모로 얼룩진 이 짧은 시기는 장구한 중국 역사 속에서도 가장 흥미롭고 낭만적인 시기였으며, 후대의 역사소설과 다른 형식의 예술에서 즐겨 다루는 주제가 되었다.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이 소설 〈삼국지연의 三國志演義〉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세계사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