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산림과 임업에 관한 자료의 수집·보존·연구·전시와 산림에 대한 홍보와 현장 학습교육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전문 박물관.
경기도 포천시 소홀읍 광릉수목원로 415, 국립수목원 내에 있다.
1985년 10월 25일 착공하여 1987년 4월 5일 개관했으며, 1층에는 전시실·연구실·특별전시실, 2층에는 4개의 상설전시실과 시청각실이 있다. 이곳에 전시된 산림 관련 소장품은 8,000여 종 11,000여 점이며, 박물관 전시물은 1,600여 점으로 각 주제별로 5개의 전시실에 나누어서 전시되어 있다.
제1전시실에는 산림자원과 기술에 관련된 것이 전시되어 있는데, 한국의 산림과 임업에 대한 학술자료를 산림개황, 나무와 숲, 짐승, 새, 곤충과 거미, 나무의 병, 버섯, 나비, 자연공원, 명승과 명승지, 천연기념물, 목재이용 등으로 구분하여 600항목이 컴퓨터로 영상화되어 있다. 제2전시실에는 주로 산림과 인간에 관해 전시되어 있는데, 지구의 생성과 산림의 발달과정, 산림과 환경, 산림이 인간에게 부여한 자원인 목재의 생산·용도·가공·이용에 관한 자료가 있다.
제3전시실에는 세계의 임업 현황에 관한 자료, 제4전시실에는 한국의 임업에 관한 사료와 자료, 제5전시실에는 한국 자연의 모습과 특징에 관한 자료가 각각 전시되어 있다. 그리고 표본실에는 석엽·종자·목재·야생동물·버섯·수병·암석·화석 등 6,100종류의 표본이 1만 5,990점 전시되어 있다.
부대시설로는 주차장·휠체어 대여소·해설센터 및 방문자안내센터·수유실·물품보관함·귀틀집·휴게광장 및 국산목재체험관 등이 있다. 15명의 숲해설가가 활동하고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박물관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