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빙클러

다른 표기 언어 Hugo Winckler
요약 테이블
출생 1863. 7. 4, 작센 그레펜하인헨
사망 1913. 4. 19, 베를린
국적 독일

요약 독일의 고고학자·역사가.

터키 보아즈쾨이를 발굴하여 히타이트의 수도 하투사를 발견하고, 히타이트 역사의 많은 부분을 재구성하는 자료가 된 수천 점의 설형문자판을 수습했다. 빙클러의 1차적 관심은 고대 중동지방의 언어와 문자에 있었다. 아시리아의 설형문자와 〈구약성서〉의 주제에 대해 많은 글을 썼으며 1904년 베를린대학교 동방언어교수가 되었다. 또 1891년 바빌로니아와 아시리아 역사에 대한 글을 썼고, 함무라비 법전과 아마르나 문자를 번역하기도 했다.

그는 독일 동방학회의 후원으로 1906년 보아즈쾨이에서 발굴을 시작해 큰 성공을 거두었다. 대화재로 파괴된 듯한 왕실도서관으로 보이는 매우 큰 저장용 방의 폐허에서 그는 수천 개에 달하는 굳은 진흙판을 발견했다. 대부분의 판은 모르는 언어로 씌어졌는데, 나중에 히타이트어임이 밝혀졌다. 아카드어로 씌어진 몇몇 판에는 이집트 파라오 람세스 2세와 히타이트 왕 하투실리스가 맺은 평화협정의 설형문자본이 있었으며, 빙클러는 이를 번역했다.

그는 투르크의 고고학자 테오도레 마크리디 베이와 협력하여 1912년까지 발굴을 계속하여 이곳이 강력한 한 나라의 수도였음을 여지없이 보여준 신전·왕궁·요새·대문을 갖춘 도시의 유지를 드러냈다. 이 발견을 통해 빙클러는 BC 14~13세기 히타이트 제국의 역사를 초보적으로 개괄할 수 있게 되었다. 자신의 작업을 직접 설명한 책은 〈1907년 여름 보아즈쾨이에서의 발굴 Vorläufige Nachrichten über die Ausgrabungen in Boghaz köi im Sommer 1907〉(1907)·〈보가즈쾨이로! 남겨진 단편 Nach Boghasköi! Ein nachgelassenes Fragment〉(1913) 등이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과학자

과학자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빙클러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