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다른 표기 언어 Wilhelm (Carl Werner Otto Fritz Franz) Wien
요약 테이블
출생 1864. 1. 13, 동프로이센 가프켄
사망 1928. 8. 30, 뮌헨
국적 독일

요약 독일의 물리학자.

완전한 효율을 가진 흑체에서 방출하는 복사에 관한 변위법칙을 공식화한 공로로 1911년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다. 빈 법칙은 파장이 길어짐에 따라 잘 들어맞지 않으므로, 막스 플랑크는 연구를 계속하여 복사의 양자이론을 발전시켰다.

흑체에서 방출하는 복사는 광범위한 파장영역에 걸쳐 분포하지만 중간 파장에서 복사는 최대가 된다. 1893년 빈은 그의 법칙에서 이 최대 파장이 물체의 절대온도에 반비례한다고 했다. 1899년에는 기센대학교, 1920년에는 뮌헨대학교의 물리학교수로 임명되었다. 그는 또한 음극선·X선·양극선 등의 연구에도 공헌했다. 자서전 〈한 물리학자의 생애와 업적으로부터 Aus dem Leben und Wirken eines Physikers〉(1930)가 출판되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과학자

과학자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