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비시툰

다른 표기 언어 Bisiton

요약 이란 케르만샤 지역의 자그로스 산맥 기슭에 있는 마을과 절벽 이름.
Bīsotūn이라고도 씀. 옛 이름은 Behistun.

고대 메디아 왕국의 수도 엑바타나에서 바빌론으로 이어지는 도로 연변에 자리잡고 있었다. 이곳의 가파른 절벽에는 아케메네스 왕조의 다리우스 대왕(BC 522~486 재위)이 남긴 3가지 언어로 된 유명한 비문이 있는데, 이 비문이 해독되면서 설형문자 연구에 큰 진전이 이루어졌다.

비시툰(Bisiton)

이란 케르만샤 지역의 비시툰 비문

ⓒ Aryobarzan/wikipedia | CC BY-SA 3.0

접근하기가 상당히 힘든 가파른 절벽의 바위 표면에 얕은 부조와 함께 새겨져 있는 이 비문은 바빌로니아어와 고대 페르시아어 및 엘람어로 캄비세스 2세(BC 529~522 재위)가 죽은 뒤 다리우스가 왕위찬탈자 가우마타와 반역자들을 죽이고 왕위를 차지한 과정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페르시아 영토를 지방장관이 다스리는 여러 개의 주로 나누어 행정구역을 개편한 과정도 기록되어 있다.

이 비문에 맨 처음 접근하여 탁본한(1835~47) 사람은 페르시아에서 근무하던 영국 동인도회사 직원 헨리 롤린슨이다. 1849년 롤린슨은 그가 발견한 비문에 관한 연구를 묶어 발표했고 설형문자로 씌어진 고대 페르시아어 비문을 해독하는 데 성공했다. 롤린슨이 고대 페르시아어 비문을 해독한 데 힘입어 바빌로니아어와 엘람어로 씌어진 비문도 쉽게 번역할 수 있었다.

그후 여러 고고학자들이 비시툰에서 연구를 계속한 결과 롤린슨이 해독한 내용의 일부가 더욱 분명해지고 원문에 빠져 있는 부분이 정확하게 판독되었으며, 사건들이 일어난 연대(BC 522 가을~520 봄)도 명확하게 알 수 있게 되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중동

중동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비시툰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