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영국의 소설가·시인.
〈폭풍의 언덕〉을 언제부터 쓰기 시작했는지는 알 수 없으나, 탄탄한 상상력의 산물인 이 강렬한 소설을 쓰는 데 오랜 시간을 바쳤을 가능성이 크다. 극적이며 시적인 묘사, 작가의 논평을 배제한 점, 비정상적인 구조 등은 이 작품이 당대의 다른 소설들과 구분되는 특징이다. 그 내용을 보면, 18세기말 요크셔의 외딴 곳에 살고 있던 언쇼 집안과 린턴 집안에 히스클리프라는 부랑아가 몰고온 파문을, 짤막한 서술이 삽입된 제3자의 회상체로 그리고 있다.
히스클리프는 캐시 언쇼가 그에게 모욕적인 대우를 하고, 신사답고 돈 많은 에드거 린턴과 결혼하자 앙심을 품게 되는데 캐시는 히스클리프처럼 격정적인 성품을 갖고 있으며 그의 연인이었다. 히스클리프는 두 집안 모두에 복수하기로 결심하며, 이 복수는 2세들에게까지 이어진다. 캐시가 아기를 낳다가 죽은 뒤에도 히스클리프는 그녀에 대한 애증에서 자유로워지지 못하며, 죽을 때까지 그 망령에 시달린다. 결국 언쇼 집안과 린턴 집안의 살아 남은 상속자들이 결혼함으로써 평화가 찾아온다.
에밀리는 다른 자매들이 지닌 냉담한 기질과 샬럿의 격정적인 상상력을 가졌지만 그들과 달리 자신이 실제로 겪은 일들을 소설 속에 끌어들이지 않았으며, 노처녀나 여자 가정교사 신세에 대한 자격지심이라든가 우월감에 사로잡히지도 않았다. 다른 자매들과 마찬가지로 한정된 곳을 배경으로 몇 안 되는 인물들에게 일어나는 일을 다룬 에밀리의 작품은 사랑과 증오라는 심오하고 원초적인 에너지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논리에 맞게 군더더기 없이 진행된다.
여기서는 샬럿이 즐겨 사용하는 우연의 일치와 낭만적인 비유나 그럴듯하게 꾸민 미사여구를 쓰지 않았다. 또 그녀의 감정을 표현하는 대화는 주제와 직접 관련된 것에만 한정되어 있다. 이 소설의 음산한 힘과 등장인물들이 드러내는 야만성 때문에 19세기 일부에서 잘못된 견해가 생겼다. 즉 이 작품의 남성적인 색채로 보아 오빠 브랜월이 일부나 전체를 썼다는 주장이 나오게 되었다. 이러한 주장은 브랜월이 죽은 지 한참 뒤에 친구들의 회고를 바탕으로 나온 것이다. 사소한 의혹들을 없애기는 어렵지만, 여기저기에서 증거라고 내놓은 그 어떤 것도 에밀리의 작품이라고 단호히 말한 샬럿의 주장을 반박할 만큼의 근거는 없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작가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브론테에 대한 평가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