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독일의 사회학자·정치경제학자.
베버는 생전에 독일 사회과학자들 사이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이들은 대부분 하이델베르크대학교나 베를린대학교 시절의 친구들이었다. 그러나 생전에는 연구결과를 책 형태로 출판한 것이 거의 없었고, 그가 발행한 잡지들이 대부분 전문 학자들을 독자로 했기 때문에 죽은 다음에야 비로소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유일한 예외는 1895년의 '자유주의적 제국주의'라는 정식과 폭넓은 논의가 이루어진 프로테스탄티즘과 자본주의에 관한 명제, 제1차 세계대전중 〈프랑크푸르터 차이퉁 Frankfurter Zeitung〉지를 통한 독일 대내외정책에 대한 광범위한 공격이었다. 베버가 이 신문을 통해 자유주의적 여론을 자극하여 정부의 전쟁 목표에 반대하게 하자, 에리히 루덴도르프 장군 같은 사람은 베버를 배반자로 여기게 되었다.
사상가로서 베버의 위대한 공적은 그때까지 주로 국내 문제에만 몰두하던 독일 사회과학이 비판적인 안목을 가지고 19세기 유럽의 두 위대한 사상가, 즉 마르크스와 니체의 사상에 직접 접근하도록 한 것과 이러한 접근을 통해 종교사회학, 정당의 사회학, 소집단행동, 역사철학 등의 방법론과 체계적인 문헌을 만들어내는 데 기여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도 베버의 저작은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과학자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