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부여 능산리사지 석조사리감

다른 표기 언어 扶餘 陵山里寺址 石造舍利龕 동의어 扶餘陵山里寺址石造舍利龕
요약 테이블
문화재 지정 국보(1996.05.30 지정)

요약 백제의 창왕, 즉 위덕왕의 명문이 새겨져 있는 사리감. 1996년 5월 30일 국보로 지정되었다. 윗부분은 아치 모양으로 처리했고, 화강암으로 만들어졌다. 측면에는 높이 45cm, 너비 25.3cm, 깊이 24.5cm의 감실이 마련되어 있다. 출토 당시 이미 폐기된 상태였으므로 사리 용기는 없었다.

국보(1996.05.30 지정). 높이 74cm, 가로·세로 각각 50cm. 창왕십삼년명사리감이라고도 한다. 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능산리 절터에서 발견되었다. 위덕왕(554~598 재위)은 백제 제27대 왕으로, 성왕의 맏아들이다. 창은 그의 이름이다.

윗부분을 아치 모양으로 처리한 이 사리감은 화강암으로 만들어졌다.

측면에는 높이 45cm, 너비 25.3cm, 깊이 24.5cm의 감실이 마련되어 있다. 감실의 좌우에 각각 중국 남북조시대의 서체로 명문이 새겨져 있는데, '이 사리감은 성왕의 아들로 554년 왕위에 오른 창왕에 의해 567년에 만들어졌으며, 성왕의 딸이자 창왕의 여동생인 공주가 사리를 공양했다'는 내용이다.

출토 당시 이미 사리감은 폐기된 상태였으므로 사리 용기는 없었다. 백제의 역사와 문화 연구 및 백제와 중국 간의 문화교류의 일면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자료이다. 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금성로 5번지 국립부여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조선

조선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부여 능산리사지 석조사리감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