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백로류

다른 표기 언어 egret

요약 황새목 왜가리과에 속하는 섭금류.

중대백로(Ardea modesta)

ⓒ JJ Harrison/wikipedia | CC BY-SA 3.0

특히 백로속의 종들을 일컫는다. 대부분의 백로류는 흰색의 깃털을 갖고 있으며 번식기에는 긴 장식깃털이 발달한다.

백로류는 일반적으로 다른 왜가리류와 비슷한 습성을 갖지만, 구애행위를 하면서 정교한 깃털을 보이는 종류도 있다. 따라서 'egret'(또는 aigrette)는 이러한 장식깃털을 지칭하는 이름이기도 하다(→ 백로장식깃털). 장식깃털은 동양에서 예복장식에 사용되고, 옛날 서양에서도 여자의 모자에 장식하기 위해 거래되었다. 깃털이 고가로 팔림으로써 밀렵꾼의 포획 대상이 되어 대형 번식지가 파괴되고 멸종위기에 이르렀으나, 유행의 변화와 엄격한 남획규제로 다시 증가하기 시작했다.

백로류는 늪지, 습한 숲, 호수 등과 같은 습지생태계에 주로 모인다. 얕은 물에서 걸어다니며 작은 물고기, 양서류, 파충류, 포유류, 연체동물 등을 잡아먹는다. 나무나 덤불 또는 땅 위에 크고 엉성한 둥지를 만든다.

대백로는 몸길이가 약 90㎝ 정도이고 등에 장식깃이 있다. 아메리카에 서식하는 무리를 때로 아메리카대백로라고 부른다. 황로는 가축 또는 야생의 초식동물 주위에서 움직이는 곤충이나 숨어 있는 진드기를 잡아먹는다. 몸길이는 약 50㎝ 정도이고 노란빛이 도는 흰색의 다리와 부리, 짧고 솜털 같은 장식깃을 갖고 있다. 유럽·아프리카·아시아·오스트레일리아·남북아메리카에 걸쳐 분포한다.

구대륙에 분포하는 쇠백로는 몸길이가 약 55㎝ 정도이고, 머리에는 흰색의 거센 장식깃이 있고 등에는 레이스형 장식깃이 있다. 북아메리카의 따뜻한 해안지역에 분포하는 붉은빛백로는 백색형과 흑색형 2가지가 있다. 미국에서 칠레와 아르헨티나에 걸쳐 분포하는 눈백로는 흰색이며 몸길이는 약 60㎝ 정도로 등과 머리에 매우 얇고 휘어진 장식깃이 나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조류

조류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백로류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