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반감기는 방사성 물질의 초당 붕괴수가 반으로 줄어드는 데 필요한 시간을 가리킨다.
반감기는 여러 종류의 불안정한 원자핵이 갖는 특이한 성질이며, 그들이 붕괴하는 고유의 방법이다. 알파·베타 붕괴는 일반적으로 감마 붕괴보다 더 서서히 일어난다. 베타 붕괴의 반감기는 약 1/100초 이상이며, 알파붕괴의 반감기는 약 1/106초 이상이다. 비록 감마 방출의 반감기가 넓은 범위에 걸쳐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감마 붕괴의 반감기는 너무 짧아 측정하기 힘들다. 반감기라는 용어는 다른 현상이나 학문에도 적용될 수 있다. 약리학에서 약물의 반감기는 어느 순간에 체내에 존재량이 반으로 줄어드는 데 필요한 시간으로 정의된다. 화학반응속도론에서 반응의 반감기는 반응이 반 정도 진행될 때까지 필요한 시간이다.
또는 같은 뜻으로 방사성 물질의 초당 붕괴수가 반으로 줄어드는 데 필요한 시간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방사선 치료에 사용되는 방사성동위원소 코발트-60(60Co)은 5.26년의 반감기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5.26년이 지나면처음에 60Co 8g을 포함하고 있던 시료는 단지 60Co 4g만을 포함하게 되며, 따라서 절반만큼 방사선을 방출하게 된다. 다시 5.26년이 지나면 시료는 단지60Co 2g만을 포함하게 된다. 그러나 처음 시료의 부피나 질량이 결코 눈에띌 정도로 줄지않는 것은, 불안정한 60Co 원자핵이 붕괴하여 안정한 니켈-60(60Ni) 원자핵으로 변하면서 아직 붕괴되지 않은 코발트와 같이 있게 되기 때문이다.
반감기는 여러 종류의 불안정한 원자핵의 특이한 성질이며, 그들이 붕괴하는 고유의 방법이다. 알파·베타 붕괴는 일반적으로 감마 붕괴보다 더 서서히 일어난다. 베타 붕괴의 반감기는 약 1/100초 이상이며, 알파붕괴의 반감기는 약 1/106초 이상이다. 비록 감마 방출의 반감기가 넓은 범위에 걸쳐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감마 붕괴의반감기(약 10-14초)는 너무 짧아 측정하기 힘들다. 반감기라는 용어는또한 여러 다른 현상에도 적용될 수 있다.
약리학에서 약물의 반감기는 어느 순간에 체내에 존재량이 반으로 줄어드는 데 필요한 시간으로 정의된다. 화학반응속도론에서 반응의 반감기는 반응이 반 정도 진행될 때까지 필요한 시간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