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바탄 죽음의 행진

다른 표기 언어 Bataan Death March

요약 제2차 세계대전초 일본군에 사로잡힌 7만 명의 미국인과 필리핀 전쟁포로들이 강제적으로 행한 행진.

1942년 4월 9일 바탄 반도의 남쪽 끝 마리벨레스를 출발한 대열은 산페르난도까지 88㎞를 강제 행진했고 이어 카파스까지는 열차를 이용했으며 다시 카파스부터 오도넬 수용소까지 마지막 13㎞를 행군했다. 이들은 행군과정에서 굶주림에 시달렸고 구타를 당하기도 했으며 낙오자는 총검에 찔려 죽음을 당하는 등 숱한 박해를 받았다.

결국 7,000~1만 명의 포로들이 행진중에 사망하고 단지 5만 4,000만명이 수용소에 도착했으며 나머지는 정글 속으로 도망쳤다. 전쟁이 끝난 뒤, 그 행진의 책임을 물어 당시 필리핀 침공작전을 수행한 일본군 사령관 혼마 마사하루 중장이 기소되었으며 1946년 1~2월 마닐라에서 개최된 미국 군사위원회의 재판 결과 유죄가 인정되어 4월 3일 처형되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세계사

세계사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바탄 죽음의 행진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