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바빌로프

다른 표기 언어 Nikolay Ivanovich Vavilov
요약 테이블
출생 1887. 11. 25(구력 11. 13), 모스크바
사망 1943. 1. 26, 러시아 연방 사라토프
국적 소련

요약 소련의 식물유전학자.

당시 재배하고 있던 식물들의 기원에 관한 연구를 했는데, 이러한 연구는 그 당시 소련 생물학의 정부 대변인이었던 리센코의 적개심을 불러일으켰다. 그는 영국의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유전학의 창시자인 윌리엄 베이트슨의 지도를 받으며 공부했고 런던에 있는 존 인네스 원예연구원에서 연구활동을 했다(1913~14). 러시아로 돌아온 뒤 사라토프대학교에서 식물학교수로 있으면서(1917~21), 페트로그라드에 있는 응용식물학연구소의 소장을 지냈다. 또 전 연방 레닌 농업과학 아카데미의 원장으로서 곳곳에 400개의 연구소를 설립하기도 했다.

1916~33년 이란, 아프가니스탄, 에티오피아, 중국, 중앙 아메리카, 남아메리카 등 전세계의 여러 곳을 여행하면서 엄청난 양의 식물들을 채집했으며, 또한 약 5만 종(種)에 이르는 야생식물의 변종과 3만 1,000여 개의 밀 품종을 연구·육종(育種)하기 위해 소련으로 들여오기도 했다. 그는 전세계를 여행하면서 행한 연구와 관찰을 바탕으로 당시 재배하던 식물들의 기원지는 그 재배식물과 유사한 야생종이 환경에 대해 가장 높은 적응력을 보이는 지역일 것이라고 가정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재배식물의 기원, 변이, 적응 및 육종 The Origin, Variation, Immunity and Breeding of Cultivated Plants〉(1951년 K. S. 체스터가 영역)에 요약되어 있다.

1920년 자신의 이론을 발전시켜 종의 다양성이 가장 높은 지역이 그 식물의 기원지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으며, 그러한 기원지로 12곳을 제안했다. 또한 식물 개체군에 대한 연구로도 이름이 알려졌으나, 1934~39년 매년 열린 몇 회의 식물육종학회에서 리센코는 바빌로프에 대해 멘델과 모간의 유전학을 신봉하고 그것을 단순히 전달하는 사람일 뿐이라고 공개적으로 비난했다. 소련 내에서의 그의 명성은 무너졌고 1940년에 체포되어 사라토프에 있는 정치범 수용소에 수감되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과학자

과학자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바빌로프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