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메텔루스 피우스 스키피오

다른 표기 언어 Quintus Caecilius Metellus Pius Scipio
요약 테이블
출생 미상
사망 BC 46
국적 로마

요약 로마의 정치가.

대(大)폼페이우스와 율리우스 카이사르 사이의 권력투쟁에서 자신의 사위 폼페이우스를 열렬히 지지했다.

푸블리우스 코르넬리우스 스키피오 나시카의 아들인 그는 퀸투스 카이킬리우스 메텔루스 피우스의 양자로 들어갔으며 BC 60년 뇌물사건으로 법정에 섰을 때 유명한 웅변가 키케로의 변호를 받았다.

BC 52년 딸 코르넬리아의 남편 폼페이우스의 영향력에 힘입어 콘술(집정관)이 되었다. BC 49년 1월 메텔루스는 원로원에서 카이사르가 자기 군대의 해산을 거부한다면 국가의 적으로 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뒤이은 내전(BC 49~45:카이사르가 폼페이우스와 원로원의 보수파 귀족[옵티마테스]에 맞섬) 때 시리아 총독을 맡았고, 테살리아의 파르살루스 전투(BC 48)에서 중앙부대를 지휘했으나 여기서 폼페이우스군은 졌다. 그뒤 아프리카에서 원로원파 병력을 이끌었으나 BC 46년 타프수스 전투에서 카이사르에게 결정적으로 패해 스페인으로 달아나려다 붙잡히자 자살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정치가

정치가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메텔루스 피우스 스키피오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