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영국의 유명한 장군.
그의 출세가도는 실망스럽게 끝이 났다. 그러나 이것은 후대의 작가들이 그의 위대함을 당연히 인정하기를 꺼렸던 이유로 충분하지 않다. 조너선 스위프트, 알렉산더 포프, 윌리엄 새커리, 토머스 매콜리 등은 말버러를 무자비하게 비판했던 두드러진 작가들이다.
그들의 견해에 동조하게 되는 근거는 말버러의 경력이 보여주는 복잡한 성격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말버러는 한 사람의 군주인 제임스 2세를 저버렸으며, 두 사람의 다른 군주인 윌리엄 3세와 앤 여왕으로부터는 불명예스럽게 쫓겨났다. 더욱이 대중의 시각에서 볼 때 그는 윌리엄 3세 때 반역음모 혐의를 받았으며 앤 여왕 치하에서는 의회로부터 공금횡령 혐의를 받았다. 많은 역사가들은 이같은 에피소드를 중시했으며 또한 제임스 2세의 정부였던 그의 누이가 궁정에서 그를 급속히 출세하도록 만든 장본인이었을 것으로 생각했다. 1933년 윈스턴 처칠 경이 자신의 유명한 선조인 말버러에 관한 전기를 펴낼 때까지 말버러의 개인적·정치적 명망은 대체로 매콜리가 기술한 대로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처칠 경은 말버러의 반역과 부정에 관한 주장들이 그가 당대 인사들과 맺었던 오랜 교분 및 정치적 유대관계와 얼마나 대조적인가를 지적함으로써 말버러에 대한 중상을 늘어놓은 사람들을 쉽게 반박했다.
말버러의 동시대 인물들은 대부분 그에 대한 신뢰할 만한 평가를 내리는 데 별로 도움을 주지 못했다. 그들에게는 말버러의 위대한 군사적 업적이나 1708년 이후 그가 말려든 격렬한 정치적 논쟁만이 크게 부각되어 있었다. 더욱이 아내 새러가 처음에는 앤 여왕과, 그리고 나중에는 거의 모든 사람과 불화를 빚은 사실은 그의 명성에 불리하게 작용했다.
말버러의 동시대 인물 가운데 유일하게 길버트 버넷 주교(1643~1715)가 〈그 자신의 시대에 관한 역사 History of His Own Time〉라는 책에서 말버러 공작의 성격에 관한 중립적이면서 수긍할 만한 평가를 내리고 있다. 그는 말버러의 매력적인 외모와, 정식 교육을 받지는 못했지만 그가 지닌 우수한 지적인 능력과 기억력, 그리고 사물에 대한 재빠른 이해력 등을 지적했다. 따라서 말버러는 성공한 궁정신하로서 모든 특성을 구비하고 있었으며 재산이 없는 대신 이같은 특성과 자신 앞에 놓인 모든 수단을 이용해서 자기의 인생을 개척해나갔다. 말버러는 공직생활에서 확고한 지위를 차지한 다음에도 이같은 방책을 결코 버리지 않았으며 이는 그의 명성에 부정적으로 작용했다. 버넷 주교는 끝으로 "그러나 이런 점을 고려하더라도 그는 그 시대가 만들어낸 가장 위대한 인물 가운데 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인정해야만 한다"고 결론지었는데, 이러한 평가는 본질적으로 정당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말버러에 대한 평가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