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위원회

다른 표기 언어 Lee Commission

요약 인도 정부 내의 고위공직의 인종적인 구성을 고려하기 위해 1923년 영국 정부가 지명한 기구.

위원장은 페어럼의 리 경이었으며 같은 숫자의 영국인과 인도인으로 구성되었다. 인도 정부 고위관직의 25%가 인도인에게 돌아가야 한다고 권고한 이스링턴 위원회(1917)의 보고서는 1918년 몬터규-체름스포드 보고서가 1/3을 임명할 것을 제안함에 따라 쓸모없게 되었다.

1922년 인도의 뉴델리와 영국 런던에서 동시에 조사가 이루어졌으나 그무렵에는 정치적인 불확실성 때문에 인도 정부 내의 공직을 원하는 영국인 지원자가 모자라게 되었다. 1924년 리 위원회는 앞으로 인도 정부 관직의 신임자 중 40%는 영국인, 40%는 직접 충원된 인도인, 나머지 20%는 지방근무로부터 승진된 인도인이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1947년 독립할 때에는 1,000여 개에 달하는 공직 중 반수 이상이 인도인이었으며 그들 중 많은 사람이 오랜 경험을 가졌고 높은 직위을 맡고 있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세계사

세계사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리 위원회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