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런던 군축회의

다른 표기 언어 London Naval Conference

요약 군비축소를 논의하고 워싱턴 회담(1921~22)에서 체결되었던 조약들을 재검토하기 위해 런던에서 개최된 회의(1930. 1. 21~4. 22).

개최국인 영국을 포함하여 미국,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의 대표가 참가했다.

회의는 3개월간에 걸친 논의 끝에 잠수함전투를 규제하고 민간상선의 건조에 대해서도 5년간 금지하자는 합의에 도달했다. 항공모함의 건조를 제한하는 워싱턴 5대열강 조약(1922)의 유효기간도 연장되었다. 전투함의 건조를 제한하는 데에 있어서 미국, 영국, 일본은 10:10:7의 비율로 t(톤) 수를 제한하는 데에 합의했다. 반면에 프랑스와 이탈리아는 각각 비율을 정하는 것에 반대하거나 비율의 불평등성에 반대하면서 조인을 거부했다.

회의에서 합의된 조약들은 1936년까지 효력을 발휘했다. 1930년 조약의 규정에 따라 1935년 12월 영국에서 군축회의가 다시 열렸다. 그러나 일본이 참여하지 않음에 따라 1936년 3월에 조인된 군축조약은 상호협의의 수준에 머물렀을 뿐이다. 1938년 12월 이탈리아가 몇몇 조항에 합의하기도 했으나 1939년 9월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함으로써 모든 조약은 취소되었다.

런던 군측 회의(London Naval Conference) (1930)

회의 참석을 위해 탑승 할 배에 오르기 전에 찍은 사진.

ⓒ wikimedia commons | Public Domain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국제회의/회담

국제회의/회담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런던 군축회의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